제281회 개회식 회의록

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자
인쇄 원문파일 다운로드(새창)
제281회-개회식

(제281회-개회식)


제281회 구리시의회(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구리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 11월 20일 (화) 10시 개식
    제281회구리시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서향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81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의장님과 의원님들을 제외한 내빈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구리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을 김형수 부의장님께서 낭독하겠습니다.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설천규범 낭독)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박석윤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석윤   존경하고 사랑하는 20만 구리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안승남 시장님을 비롯한 7백여 공직자 여러분!
    아울러 바쁘신 중에도 의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언론 관계자, 모니터단 그리고 시민 여러분!
    이곳 민의의 전당에 함께 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8대 의회가 개원하고 민선 7기 제16대 안승남 시장님의 시정에 대해 견제와 협력을 펼친지도 어느 덧 100일이 훌쩍 넘었습니다.
    오늘부터 제281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가 시작됩니다.
    먼저 연말에 각종 사업 마무리 등 많은 현안들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정례회 준비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정례회는 그동안 구리시가 겪은 변화를 꼼꼼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제8대 의회 개원 이후 한 번의 정례회와 두 번의 임시회를 거치며 열심히 공부하고 활동하여 얻은 점들을 통해 그동안 우리 시에서 관행처럼 일해 온 나쁜 부분을 고치고 좋은 점들을 더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이번 정례회를 꾸려나갈까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앞으로 31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차 정례회는 2019년도 업무보고와 본예산안을 비롯한 행정사무감사, 시정 전반에 대한 시정질문과 답변 등 올 한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설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내년도 예산을 의결하기에 앞서 우리가 함께 나가야 할 방향을 알아가는 중요한 절차임을 명심하시어 보고에 임하시는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보고에 임해 주시기를 간절히 요청 드립니다.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도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께 사업별 예산안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는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복지 수요의 향상으로 법정 경비와 의무적 경비가 증가되고 있는 재정 상황을 감안하여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모든 사업들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에 적정한 재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심사를 당부 드립니다.
    특히 26일부터 9일간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집행부의 업무에 관하여 계획대로 차질 없이 잘 진행되었는지, 이를 집행함에 있어 혹시라도 위법부당한 사항은 없었는지 꼼꼼히 질문하여 세밀하고 객관적인 평가와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집행부에서도 책임감 있는 답변과 신속하고 정확한 자료 제출은 물론 건전한 정책 제안에 대해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성실히 임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시정질문을 통해서는 각 분야의 사업들이 계획 대로 잘 추진되고 있는 지 정책 제안과 미래비전 제시를 염두고 두고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에 임해 주시어 지역발전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다함께 생각하며 발전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는 공감의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 한 해의 마무리인 동시에 또한 새해의 시작입니다.
    길고 바쁜 회기가 될 것인 만큼 의회와 집행부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의견을 존중하고 지혜를 모아서 시민을 위하고 우리 시를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의회 운영이 되기를 바랍니다.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하여 가라라는 짧지만 공감 가는 공자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여기 모인 우리들은 각자의 역할이 있지만 구리시의 발전과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지금 이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각각의 역할에 마음을 다하여 이번 정례회를 성공적인 회기로 마무리하였으면 합니다.
    끝으로 이제 본격적인 동절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동절기를 맞이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재 예방과 재난재해대책, 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피해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은 없는지 다시 한 번 돌아보시어 특히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적기에 제공되어 소외된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차가운 기운이 느껴지는 초겨울 문턱에서 여러분 모두 올 한해 계획했던 일들을 알차게 마무리하는 뜻깊은 연말이 되시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기를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11월 20일 구리시의회 의장 박석윤

○의사팀장 서향랑   이상으로 제281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며 바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