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0회 본회의 제1차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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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0회-본회의-1차

(제310회-본회의-제1차)


제310회 구리시의회(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구리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11월 22일 (월) 10시12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현장 확인 계획안
4.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
6. 시정연설의 건

   부의된안건
1.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현장 확인 계획안(김광수의원 대표발의)(김형수·임연옥·박석윤·장진호·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4.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장승희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진호·양경애의원 발의)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장진호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6. 시정연설의 건

(10시 12분 개의)

의장 김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임재도 의사팀장 임재도입니다.
지금부터 집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의 규정과 구리시의회 회기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2021년 11월 17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접수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원발의 안건 10건과 집행부에서 제출한 안건 16건, 총 26건으로 운영위원회 결과 26건 모두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그럼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 처리하실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두 번째,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세 번째, 현장 확인 계획안
네 번째,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
다섯 번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
여섯 번째, 시정연설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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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3분)

의장 김형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기는 여러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와 같이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19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19일간 운영하기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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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4분)

의장 김형수 다음 의사일정 제2항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임연옥의원님과 양경애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임연옥의원님과 양경애의원님께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현장 확인 계획안(김광수의원 대표발의)(김형수·임연옥·박석윤·장진호·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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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장 김형수 다음 의사일정 제3항 현장 확인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김광수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의원 김광수의원입니다.
지금부터 현장 확인 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현장 확인안은 2021년도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관내 주요 사업장 등을 방문하여 사업 추진 현황, 예산 집행 현황 등을 점검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함으로써 의정활동에 반영하고자 발의된 안건입니다.
현장 확인은 2021년 11월 25일 목요일 하루 동안 실시하게 되며 현장 확인 대상은 인창동 행정복지센터 건립공사 현장,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구리유통종합시장 내 공공시설, 새마을회관 경로식당, 별내선 공사 현장, 구리안전체험관 등 6개 현장이 되겠습니다.
그밖의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현장 확인 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심의하시어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부록] ○ 현장 확인 계획안(김광수의원 대표발의)(김형수·임연옥·박석윤·장진호·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부록에 실음)

의장 김형수 김광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여러 의원님들과 협의하여 발의된 안건입니다.
따라서 질의·답변과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3항 현장 확인 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장승희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진호·양경애의원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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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5분)

의장 김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장승희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승희의원 장승희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출석 요구안은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구리시의회에 출석하여 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리시의회 의원들이 민의를 대변한 시정질문을 함에 있어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에게 질문의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고 질문에 대한 성실한 답변을 듣고자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출석 일시는 2021년 11월 29일과 12월 9일이고 출석 대상은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그밖의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심의하시어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부록] ○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장승희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진호·양경애의원 발의)
(부록에 실음)

의장 김형수 장승희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여러 의원님들과 협의하여 발의된 안건입니다.
따라서 질의·답변과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장진호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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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6분)

의장 김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장진호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진호의원 장진호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에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사업예산안과 2022년도 구리시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와 구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예산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본 예결특위는 장승희의원님을 위원장으로 하여 5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 중에서 간사를 선출하게 됩니다.
본 예결특위 활동은 2021년 11월 30일부터 12월 7일까지 8일간 2022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의하여 의결하게 되며 의결된 활동 결과는 제8차 본회의에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심의하시어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부록]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장진호의원 대표발의)(임연옥·박석윤·김광수·장승희·양경애의원 발의)
(부록에 실음)

의장 김형수 장진호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여러 의원님들과 협의하여 발의된 안건입니다.
따라서 질의·답변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시정연설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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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7분)

의장 김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정연설에 앞서 잠깐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회의장 안에서는 야유, 박수 등이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리니 회의장 질서 유지를 위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승남 시장께서는 시정연설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안승남 사랑하는 20만 구리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과 시의원님 여러분!
고구려의 기상, 태극기의 도시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안승남 구리시장입니다
코로나19와의 사투를 벌이며 다사다난했던 2021년 올 한해도 서서히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유수와 같은 세월을 보내며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 2022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새해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구리시장으로서 더욱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구리시민 행복 증진을 위해 항상 든든한 수레바퀴가 되어 주신 구리시의회 김형수 의장님과 시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모든 시민들이 바이러스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던 한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 예방과 차단을 위한 방역 활동을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지난 8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중이용시설 관리요원 지정제, 안심콜 전화번호, 안부 전화 행복콜 센터 운영 등이 현장 방역 점검 우수 모범사례로 평가받은 바 있으며 현재 우리 시 코로나19 백신 2차 예방 접종률은 77%에 도달하는 등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코로나를 차근차근 준비해 왔습니다.
이제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기를 맞아 그동안 힘겨워하던 우리 소상공인 여러분께 희망이 살아나고 있어 너무나 다행입니다.
빈틈없는 방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모처럼 찾아온 도시의 활기가 꺼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리시의회 의장님과 시의원님!
올 한해 우리는 힘겨웠던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전 직원이 함께 열심히 일한 결과 괄목할 만한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그 첫 번째 성과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중 Big 4인 경기주택도시공사를 무려 11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유치해 낸 것입니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상근 근무자가 약 700여 명이고, 지방세 수입이 연간 100억원에 달하는 건실한 공기업으로 세수 증대는 물론 방문객 등 유동 인구에 의한 지역경제 창출 효과가 연간 100억원 이상 예상되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 브랜드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리시와 구리시의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건의문을 채택하는 상생의 노력과 20만 구리시민의 염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경기주택도시공사 이전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성과는 경기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한강변 도시개발 조성사업 24만평, e-커머스 혁신 물류 29만평이 포함된 시가화 예정 용지를 확정하는 내용으로 2035년 구리 도시기본계획 수립안이 조건부 의결되어 경기도 승인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지난 13년 동안 역점 추진했지만 실익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GWDC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면서 우리에게 생소한 외국의 산업 분야를 무작정 끌어들이기보다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우리의 ICT 기술을 총 융합하여 수도권 한강 본류 마지막 미개발지인 한강변 토평동 일원에 일본 토요타 자동차가 추진하는 우븐시티(Woven City)를 능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도시를 개발함으로써 구리시의 본질적 경제 체질을 바꾸고자 추진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의 제도적 첫 단추가 성공적으로 꿰어진 것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출자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한 결과 우수한 재무성과 경제성이 확보됨에 따라 금번 구리시의회 정례회에 SPC 출자 동의안을 상정할 예정입니다.
2022년도에는 G B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과 도시개발구역 지정 입안을 실시하여 AI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 사노동 일원 e-커머스 혁신 물류단지 조성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사업지로 선정되어 최첨단 혁신 물류단지 조성과 노후화된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을 이전하고 차세대 블루오션인 푸드테크밸리 조성사업과 병행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 주관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조만간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구리시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양대 틀이 구축되어 남은 임기 동안 차질 없이 진행하여 구리시 경제 체질을 완전히 바꿀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 성과는 구리시 관문에 위치한 교문동 개발제한구역 10만 제곱미터가 국토교통부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공급 계획에 포함되어 약 1,280세대 주택 건립이 확정되었습니다.
지난해 9월 경기주택도시공사에 교문지구 개발 참여를 선제적으로 요청하였고 올 1월 경기도지사에게 GH 기본주택 건설을 건의했습니다.
그동안 교통·복지·문화 취약지역이었던 딸기원 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구리시민의 주거 안정과 보편적 주거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성과로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 철도망 계획안에 이어 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안에도 지하철 6호선 연장 검토, 분당선 연장, 구리역 환승센터 건립이 포함되었다는 것입니다.
구리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철도망 구축과 함께 교통수단 간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서비스 기반이 마련되어 시민들의 교통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주거, 학교, 초현대식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이 융합된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고 건강, 안전, 방역산업을 푸드테크와 연계하는 선순환을 만들어 서비스 위주 산업에서 최첨단 디지털경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성과로는 사람이 먼저인 주민 주권 시대에 시민 눈높이에 부합하게끔 시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여성, 청년, 청소년, 노동자 등 다양한 계층과 연계된 중점적인 정책들을 수행하는 구리문화재단, 구리시 청소년재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노동자지원센터 등 15개의 재단과 센터를 건립하여 시민의 품으로 돌려준 것입니다.
행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민간 영역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전문성과 공공성을 실현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성과로는 구리하수처리장 지하화를 위한 구리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부분 변경안이 환경부의 승인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989년도 준공된 구리하수처리장은 32년째 가동 중으로 시설이 노후되어 정밀 안전진단에서 D등급으로 평가되었고 강화되고 있는 처리수 방류수질 기준을 준수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악취로 인한 다수의 민원이 발생하는 등 운영상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긍정적으로 해소하고자 하수처리장을 지하화하는 재건축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리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하수처리장 재건축 계획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며 최근 한강유역환경청, 한국환경공단과 최종 협의되어 조만간 승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곱 번째 성과로는 남양주시와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광역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생활 폐기물 발생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수도권 매립지 종량제 쓰레기 직매립 금지 등 생활 폐기물 처리시설의 안정적 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지난 8월 한동안 한 발자국도 못 나가고 있던 남양주시와의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에코커뮤니티는 광역 폐기물 처리시설로서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25년간 안정적인 폐기물처리시스템 구축을 발판으로 마련하였고 환경부 국비 20%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구장, 전천후 풋살장 등 주민편익시설을 확충하여 구리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여가활동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1년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가채점 결과 3그룹 1위 최우수상 수상이 확실시되어 4억원의 재정 인센티브가 교부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구리시 최초 제22회 보훈문화상 수상을 비롯하여 2021년 제5회 경기도 환경대상 최우수상, 2021년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실태평가 최우수상, 미세먼지 저감 시·군 평가 우수상, 도로 정비 평가 1위, 지방상수도 경영평가 1위, 치매안심센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각종 외부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전 공직자와 시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국가와 경기도의 주요 시책을 열심히 이행한 결과이며 시의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와 우수한 행정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과 시의원님!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는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시정 구호 아래 시의 주인은 시민이라는 소신으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시민의 뜻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고자 정진해 왔습니다.
2022년도 주요 정책과 예산안에는 구리시민의 행복지수 향상과 청소년·청년의 맞춤형 행복지수를 높이고자 구리시 최초로 실시한 구리시 청년 계층에 대한 사회조사, 구리시 주민 행복도 조사, 청소년 행복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의 전 영역에 행복 정책을 반영하기 위해 부서별 행복시책 134개 사례를 발굴하고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또한 구리시 공무원의 8·8·8 행복정책 추진을 위하여 시 청사 출입구에 스피드 게이트를 설치하여 개방구역과 업무구역을 구분하고 민원인 방문 상담 예약제를 실시하여 집중 근무환경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공무원 행복도 조사를 포함한 구리시 행복기본계획 연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행복한 직장, 행복한 가정, 행복한 구리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2년 시정의 주요 사업과 재정 운영의 중점 방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 소통과 시민 참여를 통해 시민 행복 특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정책 수립 단계부터 진행 과정, 추진 결과까지 정책의 전 과정을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민주적 주민자치, 열린 행정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주요 정책 수립 시 시민 참여형 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 의견이 반영된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매년 수립하는 주요 업무계획과 예산안도 시민에게 사전 설명하여 시민 의견을 계획 단계부터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폭넓은 소통과 현장의 목소리 청취를 위한 시민과의 대화 ‘구리시민께 답을 구합니다.’ 추진으로 시민의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소통을 위해 e-시정 브리핑, 뉴스레터, 해피GTV,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소통 채널로 시민과 시정 운영사항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며 행정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민·관 협치 공감 한마당을 통해 시민들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시민 행복을 최우선 정책목표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구리시민 행복위원회 운영으로 시민의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을 보장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청년의 미래를 응원하고 꿈을 실현해 나가는 청년이 행복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 청년 인구는 2021년 10월 말 기준 5만 3,307명으로 전체 인구의 27.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실시한 청년 계층 사회조사 결과 청년 계층에 필요한 정책으로 취업· 창업 지원,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주거 지원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위해 80억원을 배정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우선 청년정책 추진계획을 수립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3개 분야 44개의 사업이 반영된 구리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하였습니다.
청년의 시정 참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청년의 날 기념 축제, 청년정책 제안 공모전 개최, 동별 청년협의회, 청년정책 코너를 상시 운영하고 청년의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 일자리 확충사업으로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청년행복 인턴 사업, 푸드트럭 설치 지원, 청년 취업 맞춤형 프로그램 등 17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입영지원금 지원, 청년 기본소득, 무주택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정신건강 증진 등 21개 사업 추진으로 청년들의 복지와 권익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구리시가 청년들이 당면한 문제 해결 파트너로서 청년들에게 희망과 성공의 단어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자연과 사람의 공존, 그린 뉴딜사업 추진에 200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과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지난해 7월 정부에서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국가정책 기조에 발맞춰 우리 시에서도 기후변화에 대응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 3개 분야 7대 과제 총 40개 사업으로 구성된 그린뉴딜 구리 종합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추진전략 연구용역에서 도출된 6개 분야 18개 제안과제와 G3740 그린뉴딜사업을 확대하여 그린뉴딜 협약단체 대표단을 구성하고 탄소중립 그린뉴딜 포럼을 개최하여 민·관 공동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선정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상생발전 전략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을 환경 리더 구리시 환경실천단을 양성하여 일상생활 속 탄소배출 감량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과 지역 환경문제 해결에도 동참하는 동시에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 도시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전기자동차, 수소연료 자동차 등 그린 모빌리티 확대 보급과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여 기후변화 위기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자전거는 가장 우수한 그린 모빌리티로써 우리 시는 생활 자전거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자전거 도로망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생활 자전거 활성화 홍보단을 구성,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고 환경 교통수단 도입을 확대하여 저탄소 녹색 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밖에도 에코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과 공공건물 에너지 고효율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후 위기 대응을 실천하고 그린뉴딜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외부 재원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위드코로나 시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복으로 활기찬 경제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상권 르네상스 사업인 구리 전통시장 일대 구도심 상권 활성화 사업 3차년도에는 체육관로 일대를 꽃길 문화거리로 조성하고 이미 조성된 특화 거리에서는 문화와 역사 프로그램, 김치 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야시장, 청년 예술가 아트 플리마켓 운영 등 청년층 상권 유입으로 상권 활성화 기반을 공고히 구축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살아나는 골목 상권 지원사업으로는 소비자가 찾아오고 싶은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후된 골목 상권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고 특화된 거리로 조성하여 테마가 있는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청년상인 아카데미 등 상인 리더 육성 교육, 상인 점포 혁신대학 운영으로 골목 상권 상인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그동안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던 경영 위기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 보증 출연은 확대하고, 공공배달앱 배달 특급의 안착, 우수 공예품 개발 육성 지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성을 확보해 나가겠으며 상권 빅데이터 분석자료와 지원 정보도 함께 제공하여 예측 가능한 경영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구리사랑 상품권은 2020년 332억원, 2021년 495억원을 발행하였으며 2022년에는 650억원 발행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과 골목 상권에서 소비 증대로 이어져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통한 지역 선순환 경제에 기여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2022년도 준공 예정인 구리전통시장 제2공영 주차빌딩 내 다목적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공동 판매장을 통한 청년상인 육성과 홍보 마케팅, 판로 개척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침체되어 일자리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2021년 상반기 구리시 고용률은 65%로 전년 동월 대비 3.8% 상승하고 취업자 수 9만 7,300명으로 5,600명이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도에는 직접 일자리 7,707명,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한 8,260명 총 1만 5,967명의 취업을 목표로 109억 8,700만원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12억 5,9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사업으로 청년 행복인턴 사업과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등 4개 사업에 102명을 계획하고 구리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창업 기초 및 사업화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하고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하여 4차 산업혁명 분야 창업 인재를 양성함과 동시에 창업 트렌드, 기술 동향 파악, 전문가 네트워킹 등 지역 청년들의 거점 활동 공간으로 확대 운영하고자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혁신 창업 활성화 사업으로 추진한 공드린 주방은 신규 배달 음식점 창업가 양성을 위한 요람으로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며 청년창업지원센터, 전통시장 상인회, 상권 활성화재단 등과 연계한 언택트 외식 창업, 포장업, 배달 플랫폼을 구축하고 현역 외식업 종사자의 컨설팅과 창업 아이템을 지원하여 창업의 자신감과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 일자리 사업은 시니어 GS편의점, 공공시설 지원사업단 등 47개 사업에 2,620명을 계획하고 97억 8,500만원의 예산을 반영했습니다.
전년 대비 466명을 확대하여 12억 4,800만원의 사업비를 증액했습니다.
취약계층 직접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장애인복지 일자리 사업 등 3개 사업에 266명을 계획하고 22억 5,1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하였으며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인창도서관 SNS 영상 콘텐츠 촬영 및 편집 제작 등 6개 사업의 공모에 참여하여 노동시장 재진입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2019년 문을 연 구리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서는 경력단절 여성들의 맞춤형 취업 알선과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인턴사업, 기업 인식 개선사업들을 통해 여성 취업자를 연계하고, 직업교육 등 맞춤형 7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 구리시 일자리센터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알선, 직업교육 훈련을 실시하여 구리시민의 고용 증진과 종합 취업 서비스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제품의 생산판로 개척, 디자인 개발 지원, 중소기업의 성장 역량 강화,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특례보증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안정적인 고용 창출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갈매지식산업센터 내 경기거점 벤처창업지원센터를 유치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창업 생태계 기반이 조성되어 우수 인재들이 창의적 신기술로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구리가 명실상부한 벤처 강소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평생 배움 교육도시 만들기와 민주시민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학습·일·복지를 연계한 시민 행복 맞춤형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고, 보편적 교육복지 향상,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 지원 강화와 함께 혁신학교 학부모지원단과의 교육 협력 체계 구축, 혁신교육지구 사업 모니터링, 지역사회와 학교를 연계한 교육 기부 사업을 추진하고자 구리혁신교육지구 시즌Ⅲ 2차년도 사업 추진, 청소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구리 행복학교 운영 등 교육 분야에 123억원을 편성했습니다.
꿈의 혁신교육도시 사업은 마을, 교육청, 학교와의 3자 간 교육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학교 경계를 넘어 배움 공간 확장을 통한 혁신 교육을 실현코자 합니다.
지역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과 연계하여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이 동반 성장하는 마을 교육 공동체와 구리 시민행복 대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교 밖 다양한 배움 공간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민주시민 교육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공동체를 이끌어 갈 지역 리더를 양성하고, 소통과 협업으로 마을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구리 행복학교는 청소년 대상 인문과학, 문화예술, 생활체육, 취미 소양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인별 맞춤교육 체험 위주의 배움으로 구리시민 누구나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지역의 아이들과 나누며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는 행복한 배움 공간이 되도록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하고 기초학력 보장을 지원하고자 디지털 기반의 정보화기기 태블릿 PC를 관내 학교 재학생 50%까지 보급한 데 이어 모든 학생이 태블릿 PC를 활용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시·공간 경계를 넘어 교실 밖 세상과 연결된 디지털 환경에서 타 학교와의 실시간 공동 수업, 국내외 전문가 원격 초빙 수업, 대학·연구소·기업 등과 연계한 원격 실습 등 창의적인 온·오프라인 수업과 원격 상담, 진로·진학지도를 실시하여 다양한 학습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구리시 청소년재단은 청소년 자치지구 운영과 체육, 문화강좌 활동을 통하여 참여 주도형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 복지 취약지역인 갈매동에는 이동형 청소년 수련관 운영으로 갈매지역 청소년의 문화활동 기반을 마련하여 우리 청소년들이 스스로 희망과 열정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정기적인 청소년 협의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소통과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위기 청소년 돌봄과 보호 기능을 보강한 청소년 문화의 집은 내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품격있는 문화예술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에 맞게 구리행복 365축제를 시민 주도적인 문화 예술공연으로 확대하고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다양한 문화 복지, 문화 민주주의를 위해 60억원을 반영했습니다.
노후화된 구리문화원은 동구동 행정복지센터 건물로 이전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 중심 공간으로 육성하여 시민의 문화 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출범한 구리문화재단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대중 공연과 전 계층이 참여하는 문화예술 공연으로 지역 예술인들이 주도하는 지역문화 공동체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대형 축제 방식을 버리고 찾아가는 음악회, 행복 콘서트 개최와 함께 시민 동아리, 전문 예술인이 함께 참여하는 버스킹 공연을 확대 추진하여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는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문화예술공연을 통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시민 행복 만족도 향상과 함께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구리음악창작소에 녹음실, 멀티 스튜디오 등 조성하여 구리시는 물론 경기 전역 음악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 지원과 시민의 폭넓은 콘텐츠 개발을 도모하도록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지역문화 예술 산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일곱 번째, 사계절 푸르른 정원 같은 공원을 조성하는데 18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난 10월 장자호수생태공원에서 제9회 경기 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하고 구리시를 녹색정원도시로 선포한 바 있습니다.
기후 위기 공동 대응과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추어 사계절 푸르른 도심 곳곳이 아름다운 정원이 되고 사람과 반려식물, 반려동물 그리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구리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장자호수생태공원 확장 조성사업은 실시계획 인가, 편입토지 보상 협의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한강시민공원은 그동안 유채꽃과 코스모스를 심고 개화기가 지나면 갈아엎기를 반복하던 소모적인 공원 관리 방식을 버리고 다양한 색상의 수국과 상록수 거리, 잔디마당과 테마를 주제로 한 시민 참여형 반려식물 정원, 로맨틱 정원, 숲속 산책로 등 365일 휴식과 사계절 볼거리가 있고 정원같이 편안한 공원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시민 정원사 양성과 역량 강화 교육을 운영하여 시민 주도의 공원·녹지 관리를 정착시키고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과 마을 공동체 의식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집중 호우에 의한 침수피해, 공사로 인한 인근 건축물 균열 우려 등 시민과 건축물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아 중단한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대체 추진하는 수택동 도시공원 조성사업은 구리광장에서 검배근린공원까지 녹지축으로 연결하고, 실개천을 비롯한 아름다운 조경이 어우러진 드넓은 잔디광장, 산책로와 운동시설 등을 설치하여 개방형 도시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구리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의 주민들도 즐겨 찾는 새로운 명소로 조성하여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상권이 함께 활성화되도록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여덟 번째, 공공 의료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건강·운동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를 활용한 의료영상 분석 보조 서비스를 시행하여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AI·IOT 기술을 활용한 첨단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해서 만성질환 자가관리 역량 강화와 건강관리 행태 개선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갈매동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시민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 의료서비스 향상 및 특화된 건강 증진사업을 추진하여 균형 있는 보건 복지를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한 ‘함께 걸어요. 골목 상권 챌린지’를 소상공인과 협업 추진하여 시민건강 증진과 골목 상권 활성화가 동반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갈매동과 수택1동에는 주민 건강증진과 운동환경 조성을 위한 갈매공공체육시설 및 검배문화체육센터 건립 사업비 180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왕숙천둔치공원, 장자호수생태공원, 갈매수변공원 등 주요 공원에 편의시설과 운동시설을 개선 확충하는 ‘내 집 앞 5분 거리 생활체육시설’ 확충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습니다.
아홉 번째, 더불어 함께 누리는 포용적 복지 실현을 위해 2,563억원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저소득층, 취약계층 등 맞춤형 소득지원을 강화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한부모 가족, 학대 피해 아동 등 사회적 약자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아동, 장애인, 노인 등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8종의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을 활성화하고 긴급복지 등 취약계층 서비스를 강화하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등으로 위기에 놓인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주민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공공복지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각 동에 설치되어 있는 행복드림 냉장고도 정기적인 기부와 나눔의 날 운영 등 민·관협력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자원순환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전문 복지기관과 민·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지역 복지 문제 예방과 해결은 물론 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개관한 여성행복센터는 직업 기술, 자격증 취득, 교양·문화 교육 과정과 창업체험실 행복마켓을 운영하여 여성 예비 창업자 및 결혼이민자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노인복지관은 (구)여성노인회관을 전면 리모델링하여 지역 어르신들에게 보건, 복지, 교육 및 일자리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활동 지원을 확대하여 최고의 즐김터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경기도 최초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는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보다 많은 발달장애인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주말·야간 프로그램과 강사 파견형 찾아가는 교육 운영 등 맞춤형 평생학습을 추진하여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생활 안정과 지역아동센터 기능 강화, 다문화 가족 사회통합 강화, 무주택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등 복지 소외계층 없는 구리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맞벌이 가구를 위한 야간 돌봄 서비스 등 학교 내 초등 돌봄교실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동인 다함께 돌봄센터는 경기도 내 최초로 지자체와 학교가 협약하여 학교에서 장소를 제공하고 지자체가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는 새로운 초등 돌봄의 거버넌스 모델로   국가교육회의 의장님의 현장 방문 시 매우 좋은 사례로 칭찬을 받은 바 있습니다.
시는 동인 다함께 돌봄센터를 보건복지부의 학교돌봄터 사업으로 전환하여 국도비 50%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부모가 마음 편히 일하고 자녀와 함께 귀가할 수 있도록 적극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맞춤형 보육, 아이 돌봄, 초등 돌봄, 청년 기본소득 지급 등 구리시민 모두가 차별 없이 보살핌을 받는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열 번째, 스마트한 도시교통체계 확립을 위하여 514억원을 투자하겠습니다.
먼저 지하철 8호선 개통 준비를 위하여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운영 협약 체결도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지하철 8호선은 구리시 구간 8km에 3개의 정거장이 설치되며 평시 8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철도 운영 전문기관과 전문가 자문을 받아 협약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합리적인 대응으로 적자 운영 최소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6호선 연장, 분당선 사업, 구리역 환승센터 건립은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에 이어 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안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선 연장 합의를 포함한 추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황에 맞게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교문동 지반함몰 사고에 대하여 국토부 중앙사고조사위원회에서 시공사의 취약 지반 시공관리 미흡이 사고 원인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사고 즉시 별내선 전 구간 공사 중지 요청, 안전진단과 함께 개착공법에 버금가는 복구 방안 검토와 지반 안전성 대책 등을 경기도에 강력히 요구하였으며 12월이면 도로 포장공사 등 사고 구간 복구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또한 인근 주민들의 피해 보상을 위하여 주민, 입주자 대표의 의견을 청취하고 경기도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결과 협의가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별내선 공사는 2023년 9월 준공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함께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GTX-B노선 갈매역 정차, 갈매IC 신설은 태릉CC 개발지구 광역 교통개선 대책에 포함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행복콜 운영, 보행환경 개선, 갈매동 버스 공영차고지 건립, 인창동 택시 공영차고지 조성, 부설 주차장 공유사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중교통 여건 개선 등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시스템 정비와 개선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리IC~태릉 간 광역도로 확장공사는 2021년 8월 구리시 구간의 방음터널을 포함한 타당성 재조사 결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되어 내년 하반기에 착공 예정입니다.
출·퇴근 시간의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도로 소음이 저감되어 북부간선도로 인근 시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2024년 준공을 앞둔 제2경부고속도로(포천~세종) 구리~안성 구간이 2022년 말에 개통되면 강동대교의 교통 정체가 완화되고 시민들의 교통환경 개선과 지역개발 인프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경제 육성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거점이 될 구리시 공동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수택동 행복주택에 입주하였습니다.
우선 공동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 내 미디어 공작소를 운영하여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홍보 영상과 공동체 사업 영상 제작을 지원하고 온라인을 통한 소통과 교류,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발굴 육성을 위한 창업 아카데미, 창업 인큐베이팅, 창업 오디션을 개최하고 판로 지원을 위한 ‘가치살자 행복마켓’ 운영과 소셜 커머스 입점, 라이브 방송 수수료,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 등 재정 지원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마을공동체를 육성하여 마을공동체 주민 제안 공모사업, 마을공동체 공감 워크숍, 마을공동체 리더스 키움 아카데미 등 구리형 마을공동체 활동 성과 모델을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착한 소비인 공정무역의 저변 확대를 위한 공정무역 인증도시 추진, 공정무역 활동가 양성 아카데미 운영, 공정무역 캠페인과 찾아가는 티파티 등을 추진하여 공유 경제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으며 이를 통한 시민이 주체가 되는 공동체의 자립적 기능과 역할을 성장시키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 그리고 시의원님들!
내년도 예산 총 규모는 올해 본예산 규모보다 0.81% 감소된 7,073억원으로 일반회계 5,884억원, 특별회계 1,189억원입니다.
내년 예산 총 규모가 소폭 감소한 이유는 공기업특별회계의 여유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기금에 예치하였기 때문이며, 일반회계는 현실적인 세입 추계와 사회복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 국도비 지원, 지방교부세와 조정교부금 등이 증가하여 올해 본예산보다 401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시 전체 예산의 약 37%에 이르는 사회복지 비용과 갈매복합커뮤니티센터, 장애인복지회관, 검배공원 공영주차장 건립, 장자호수공원 확장사업 등 대규모 투자사업과 별내선 부담금 등 일부 특정 계층이 아닌 시민 모두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사업에 편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승인해 주실 예산은 한 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집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구현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2022년도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산안 제안설명과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리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의장님과 시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2년에는 또 어떤 세상을 마주할지 모릅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고, 미국의 테이퍼링(tapering, 자산 매입 규모 축소), 금리 인상도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오직 한길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를 설계하며 숨 가쁘게 달려온 4년의 약속도 어느덧 정점을 향하고 있습니다.
감격적이었던 취임 당시 선한 관리자로서 새로운 구리시를 다짐했던 설렘과 무거운 책임감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돌이켜보면 광화문 광장의 촛불 정신으로 문을 열었던 민선 7기는 낡은 관행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사람이 먼저인 시대적 부름에 응답하는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
또한 한때는 망우리 너머 잠시 머물다 가는 곳일 뿐이었던 도시 이미지를 벗기 위하여 원석의 가치를 더 깊이 가공하는 중요한 기회의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선제적인 면 마스크 착용, 전국 최초 건강상태질문서 작성 의무화, 어르신 블루 코로나 극복 행복 콜센터 운영 등 보건 재난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정부로부터 선도적 정책 방향 제시와 과감한 시행이라는 수범사례로 인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난관을 지혜롭게 헤쳐온 구리시는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고 시 승격 36년만에 비로소 희망의 문턱에 섰습니다.
중앙부처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총 115건 280억원에 이르는 귀중한 예산을 확보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밖에도 지하철 시대를 여는 혁신적인 교통 인프라 개선사업 등 아동, 청년, 여성,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 수많은 성장의 탑들이 과거보다 지금, 지금보다는 내일, 내일보다는 미래에 누구나 이 도시에 살고픈 부푼 희망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는 “세상의 중요한 업적 중 대부분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사람들이 이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선 7기 구리시는 과거와 분명 다른 길을 과감히 선택했고 적극 행정 속에서 우리의 역량을 재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구리시는 과거의 구리시가 아닙니다.
우리 시민들이 힘을 합쳐 만들어 낸 놀라운 번영의 도시입니다.
시민들께서는 코로나19에 맞서 눈물과 감동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셨고, 나 보다 공동체의 안전을 먼저 고민하며 이 도시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와 공존하는 위드코로나라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미지의 길을 만들어 냈고 이 길은 우리가 완전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마지막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높은 파고를 넘어 잔잔한 물결이 있기까지 사랑과 나눔, 배려라는 고귀한 가치를 실천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처럼 다가오는 2022년 새해에도 시민 행복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늘 새로운 첫날처럼 더 나은 뿌리를 심어야 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인류를 위기로 몰아 넣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깨달음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바로 기후 위기 대응 그린뉴딜입니다.
빠르게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그린뉴딜은 저탄소 사회를 지향하는 그린과 재정적인 투자로 디지털 기술과 연계된 혁신구조 전환을 추구하는 뉴딜이 합쳐진 정책 비전을 의미합니다.
우리 시는 이 같은 시대적 과제 중요성을 되새기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다음 세대까지 아우르는 ‘우리家 그린 그린뉴딜, 구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공공시설 에너지 제로화, 하수처리수 재이용, 중수도 사용 등 공공부문 그린뉴딜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구리시민 햇빛발전소 설립 및 태양광 설치 공공부지 제공으로 시민 주도형 그린뉴딜 사업 추진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 보전은 후손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현 세대와 후손이 함께 생존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을 위하여 자동차 중심이 아니라 보행자가 걷기 좋은 건강한 도시, 자동차보다는 자전거가 이동 수단으로 각광 받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민선 7기 구리시는 전국 최초, 경기도 최초, 구리시 최초 등 최초라는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을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놀라운 많은 수확들을 이루어냈습니다.
새로운 구리시 변화에는 구리시의회가 많은 힘을 모아주셨습니다.
매년 예산안을 원만히 처리하여 주시고 민생 조례들도 신속히 반응해 주셨습니다.
이토록 초당적으로 상생과 협력에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의장님과 한분 한분 의원님 모든 분께 거듭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구리시민 여러분, 구리시의회 의원님들 너무 고맙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도 늘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저 역시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형수 안승남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6항 시정연설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안승남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지금 생중계방송을 시청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방청석에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는 2021년 11월 23일 화요일 본 장소에서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10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9분 산회)


○출석의원 (7인)
김광수김형수박석윤양경애임연옥
장승희장진호

○출석전문위원 (2인)
홍     성     권     
서     윤     미     

○출석공무원 (22인)
시            장안승남
부     시     장     차종회
경 제 재 정 국 장 강동호
복 지 문 화 국 장 조명아
안 전 도 시 국 장 김문수
행 정 지 원 국 장 엄정양
도시개발사업단장왕창순
환경관리사업소장지영호
기획예산담당관엄진숙
소통공보담당관윤성진
산 업 지 원 과 장 변상국
복 지 정 책 과 장 전혜승
노인장애인복지과장김현수
여 성 가 족 과 장 권명희
평 생 학 습 과 장 박근열
문 화 예 술 과 장 안상운
도 시 계 획 과 장 황홍식
도  로  과  장김병선
교 통 행 정 과 장 김인기
자동차관리과장강순구
정 보 통 신 과 장 이진수
회  계  과  장강은옥

○출석사무과직원 (3인)
사  무  과  장김용직
의  사  팀  장임재도
주     무     관     송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