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 의정활동

    • 의안현황
    • 시정질문
    • 5분자유발언
    • 의정활동갤러리
    • 인터넷방송

시정질문

홈 > 의정활동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저출산 고령화 대비 출산정책과 갈매동 육아관련 국공립 및 민간어린이집 시설확충과 정책추진계획
질문의원 강광섭 일자 2018.04.02(월)
회의록 제27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국가적 과제인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현상에 대비하여 아이 잘 키우는 좋은 풍토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인식 개선으로 출산장려 정책은 절실합니다.
특히 갈매동은 구리시의 젊은 층 수요가 많은 동입니다.
이와 관련 국공립 민간어린이집의 시설 확충과 인원 조정 계획, 저출산 극복 사업 추진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백경현 일자 2018.04.06
회의록 제276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음은 강광섭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출산장려 정책과 갈매동 육아 관련 정책 추진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8년 구리시 출산장려 정책은 지역사회에서 셋째 이상 다자녀 가정을 우대하는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두어서 다자녀 섬김카드 제도, 다자녀 가정 가족사랑 영화 관람권 지급, 수도요금 감면, 도시대출 확대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그밖에 시민과 공무원 대상 저출산 인식개선교육, 결혼사업으로 미혼남녀의 만남의 자리, 출산사업으로 출생 축하선물, 가족 사업으로 가족박람회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갈매동 육아정책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갈매공공택지개발 계획 입안 시에 갈매아파트 단지별 관리동 어린이집은 주택건설 추진 등에 관한 규정 제50조제2에 의해 설치하는 의무시설이나 입주민의 가구 수를 고려하여 어린이집 규모를 결정하는 근거가 없어 단지별로 보육 정원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보육 수요가 많은 A1과 A2블럭 가구 수가 2,990가구이나 임대아파트에는 법적으로 가정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는 규정이 없어 어린이집 부족 현상이 예상되었던 사항입니다.
또한 갈매공공택지지구는 신도시로서 건물 임차료 상승 등으로 개인이 민간어린이집을 설치 운영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워서 종교단체 어린이집 설치를 유도하고자 종교시설 용지 1층에 노유자시설로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는 구리 도시관리 계획을 변경하였으며 본격적인 입주 시기인 2016년 2월에 관리동 내에 어린이집 2개소를 국공립으로 전환하고 가정어린이집 설치 기준을 200세대 당 1개소로 완화한 갈매지구 어린이집 수급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2월에 입주민들이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하여 기존 시립 3개소 이외에 시립 갈매푸르지오 어린이집을 시작으로 6월에 갈매아이파크 아파트, 9월에는 S1블럭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전환하여 개원할 예정입니다.
그밖에도 갈매지구에는 30에서 39세의 연령 분포도가 22.4%로 어린이집이 필요한 세대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어 가정양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인프라 구축을 위해 갈매아이러브맘 카페와 이웃과 어울려 육아정보를 나누고 육아상담을 제공 받으며 소통할 수 있는 공동육아나눔터를 금년 내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이 갈매지구 입주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주민들의 보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훌륭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육아복지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