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장승희 일자 2020.12.09(수)
회의록 제301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사랑하는 구리시민 여러분!
김형수 의장님과 선배동료 시의원 여러분!
안승남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장승희의원입니다.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의 노고로 구리시는 비교적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선식품의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아이스팩 사용량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국내 아이스팩 사용량은 지난해 2억 1,000만 개로 올해는 3억 개를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이스팩은 젤 타입의 일반 아이스팩과 물 타입의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나뉩니다.
환경문제가 되는 젤 타입은 고흡수성 수지로 자연적인 분해가 어려운 미세 플라스틱입니다.
물이나 전분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할 때보다 생산비가 개당 23원이 적게 소요되어 아이스팩 대다수는 젤 타입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젤 타입의 일반 아이스팩은 뜯지 않고 그대로 종량제봉투에 넣어 버리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입니다.
이 미세 플라스틱이 하수구로 흘러 들어가면 강이나 하천, 바다 등의 생태계 피해는 물론 수질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팩의 사용 증가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재활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많은 지자체에서 아이스팩의 재활용사업 시범운영을 검토 중이거나 시행중입니다.
남양주시는 아이스팩 5개를 10리터 종량제봉투로 바꿔주는 나이스팩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현재 12개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수거를 시작했습니다.
환경부는 고흡수성 수지 아이스팩 크기, 표시 사항 등을 표준화할 방침이며 썩지 않는 플라스틱 대신 물이나 전분 등 재활용이 가능한 충전재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고흡수성 수지 아이스팩 300그램 기준 개당 90원의 폐기물 부담금을 부과하는 내용으로 자원재활용법 시행령도 입법 예고했습니다.
우리 구리시도 구리지속발전가능협의회 주관으로 시범 아파트 4개소와 경기행복마을관리소 1개소에 수거함을 설치·운영하고 수거된 아이스팩을 세척 후 재사용하는 등 재활용 사업을 부분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시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재활용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리시에서도 아이스팩 재활용 정책을 시행하여 환경오염을 막고 자원 낭비를 줄여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어 주시기를 바라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