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추진상황과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 체결 이후 추진상황은?
질문의원 임연옥 일자 2019.11.22(금)
회의록 제291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교통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구리시는 전국에서 가장 면적이 좁은 도시로 개발제한구역과 자연녹지지역 등을 제외하면 인구 집적도가 대단히 높은 도시로 좁은 면적에 많은 인구가 모여 살다보니 교통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웃 남양주시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구리시를 통과하는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어 구리시민들은 심각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5월 구리시와 남양주시 및 지역 국회의원들께서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을 맺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후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 소상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19.12.03
회의록 제291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존경하는 김형수 부의장님과 임연옥 운영위원장님께서 질문하신 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추진상황과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 체결 이후 추진 상황에 관하여 일괄 답변 드리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6호선 구리선 연장사업은 신내역에서 구리시까지 4km, 정류장 2개소 설치를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으나 최근 남양주시 신도시 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과 교통수요로 인해 심각한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어 시민불편 해결 방안이 필요함에 따라 구리시의회의 적극적인 도움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 5월 28일 윤호중·조응천·김한정 국회의원, 구리시, 남양주시 등 5개 기관과 함께 지하철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경춘선 분당선 직결, GTX-B 노선의 신속한 추진 등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년 10월 31일에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광역교통 기본 구상에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방안이 검토 과제로 제시되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하여 우리 시 노선 구간과 남양주시 구간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하고 최적의 경제성 있는 노선 구상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새롭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및 경춘선 분당선 직결 운행, GTX-B 노선 구리시 정차를 위해 광역교통계획 및 철도 관련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겠습니다.
향후 철도교통 연장과 시민불편 해결을 위해 우리 시에서는 구리시의회와 적극 협력하고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