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봄·가을 꽃축제의 문제점 개선 용의는?
질문의원 김광수 일자 2019.11.22(금)
회의록 제291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축제 관련 질문 드리겠습니다.
봄에는 유채꽃 축제, 가을은 코스모스 축제가 대표적인 구리시 축제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그러나 축제를 한강시민공원 한 곳에서 한강시민공원을 포함하여 네 군데로 장소를 분산시켜 진행해서 그런지 시민들이 보기에는 행사성 축제가 많아 보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분산 개최가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답변 바랍니다.
한술 더 떠서 8개 동이 경쟁을 하듯 축제를 하고 있어서 축제를 줄여야겠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시장님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19.12.03
회의록 제291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존경하는 김광수의원님과 장진호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봄·가을 꽃 축제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말씀하신 사항들에 대해서는 시장으로서 축제에 대하여 의원님들과 같은 고민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축제의 분산 개최를 추진한 사항입니다.
우선 첫 번째로 2019년 코스모스축제와 관련하여 시민대상 설문조사 시에 97%가 도심 축제 개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답변 결과가 나왔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시장인 제가 직접 축제장 주변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확실히 축제 분산 개최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고 있고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확인됐습니다.
지금까지 두 번의 축제 분산 개최를 통해 주차, 교통, 소음문제에 대하여 도심 일부 지역에서 소음 민원이 발생한 것은 사실입니다.
주차, 교통 부분은 도심 축제의 관람을 위하여 대부분의 시민들은 도보로 이동하여 문제가 없었음을 말씀드리며 다만 전통시장 주차장 이용과 관련하여 다소 불편한 사항이 있었던 점에 대해서는 평시에도 축제와 상관없이 주차장 협소 등의 문제점이 있어 시에서는 주변에 주차타워 건립을 추진하고 있고 완공 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축제로 인한 소음문제는 도심 축제 주변 아파트 민원으로써 향후 사전에 충분한 검토와 홍보를 통하여 사전 양해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축제 도심 개최 시간을 저녁 9시 이전에 마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두 번째로 축제 먹거리부스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상 업체를 관내 자활·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 마을기업, 협동조합)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직접 운영하도록 하였고 지도감독 결과 전대행위는 전혀 없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만 먹거리부스 운영자 중 협동조합인 전통시장 상인회에서는 메뉴를 구성함에 있어 조합원인 여러 업체가 함께 참여한 부분에 대해서 전대행위로 오인할 수 있는 소지가 있었으나 앞으로는 이러한 부분까지 철저히 검토하여 오인의 소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은 축제로 계속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역경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시민들이 축제의 도심 개최를 희망하는 한 계속 추진할 계획으로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유채꽃축제와 코스모스축제의 성과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유채꽃축제 시 방문객 25만여명(도심 3만명, 한강 22만명), 코스모스축제 시 방문객 30여만명(도심 5만명, 한강 25만명)이 다녀가는 성과를 거두었고 그 바탕에는 그동안 축제를 위하여 시민들로 구성된 축제협의회를 운영하였으며 여기서 제시된 각종 의견을 축제에 반영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내실 있는 축제 개최와 발전을 위하여 축제협의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임을 말씀드리며 축제협의회에 의원님들께서도 함께 참여하셔서 고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축제의 분산 개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이 자리를 빌려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