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장애인체육회 사무실 환경개선 계획은?
질문의원 장승희 일자 2019.11.22(금)
회의록 제291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장애인체육회 사무실의 환경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오래되어 낡고 허술한 건물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지요.
천막으로 덮인 지붕은 지난번 태풍에 일부 소실되어 다가올 겨울의 폭설에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이 될 정도이고 화장실은 물론이고 사무실 뒷면의 배수로에는 항상 물이 고여 있어 그 습기가 안으로 스며들고 사무실 안의 구조는 지붕이 내려앉아 철근 지지대로 받쳐져 있으며 휠체어 이동이 불편할 정도로 좁고 근무하기 열악한 조건이어서 정비가 시급한 정도입니다.
그곳은 그린벨트지역이어서 건물을 새로 짓는 것은 어렵겠지만 기본적으로 사무실 근무자의 안전이 보장되고 장애인들이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있는지 답해 주십시오.
이 문제는 꼭 장애인체육회 사무실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주변에 관련된 건물들 대부분 이 해당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19.12.03
회의록 제291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장애인체육회 사무실의 환경 개선과 관련된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이 위치한 곳은 경춘로 20번길 22로 그곳에는 장애인체육회뿐만 아니라 지체장애인협회 구리시지회를 비롯한 7개의 장애인단체가 사용 중에 있습니다.
1998년 군부대가 이전하면서 잔존 건축물에 최초로 지체장애인협회 사무실을 이전하였고 그 후 장애인단체들이 계속 입주하면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지체장애인협회 등 대부분 단체가 임야부지에 무허가 노후건축 또는 가건물을 사용하고 있어 편의시설 부족, 누수, 단열 부족 등 사용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지적해 주신 사항은 비단 장애인체육회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장애인단체 사무실 개선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제가 취임하고부터 지속적으로 고민했던 부분으로 지난 4월 관련 단체 간담회 시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신규 장애인복지회관을 신축하여 관련 단체 사무실이 이전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부지 선정 및 건립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였으며 장애인단체에서는 열악한 사무실 환경 개선을 위하여 용역 결과에 따른 빠른 사업 추진을 원하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상 장애인체육회 등 관련 단체를 한 곳에 집중 배치하는 것이 사업 추진에 여러 모로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위해 종합적인 계획 수립 시 장애인체육회와 협의해서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아가겠습니다.
참고로 장애인체육회 회장은 구리시장이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