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갈매IC 건설사업의 진행 경과 및 착공 시기는?
질문의원 장승희 일자 2020.12.16(수)
회의록 제301회 제7차 본회의 바로가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주민들 갈매 IC 건설 지연에 구리시와 갈등’이라는 머릿글이 올라온 기사에 ‘남양주 다산신도시 주민들이 이웃 도시인 구리시에 단단히 뿔이 났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리시에서는 2012년 4월부터 국토부에 구리-포천고속도로 갈매IC 설치를 건의하였고 국토부로부터 “필요한 경우 구리시가 도로 연결 허가를 받아 IC를 직접 설치할 수 있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 후 구리시는 갈매IC의 설치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을 건의하였고 국토부로부터 구리시에서 사업 시행에 따른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한 후 재협의를 바란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에 구리시는 2018년 9월에 용역비 7,000만원을 추경에 확보하여 용역을 착수하였다가 사업자와의 협의 문제로 중단한 후 아무런 진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8년간 타당성 용역 외에 진행되는 것이 없고 구리시에서의 해결방안으로는 대규모 주택개발사업 지구인 갈매역세권, 왕숙지구, 태릉CC 개발사업에서 일부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협의중이라고 하였으며 2020년 공사 착공 예정이라고 하였는데 이제는 정말 착공을 시작하는 것인지 분명하게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20.12.22
회의록 제301회 제8차 본회의 바로가기
갈매IC 건설사업의 진행 경과 및 착공 시기와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갈매IC 건설사업에 대한 타탕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2019년 3월에 착수하였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노선 선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서울북부고속도로와 협의하였으나 갈매IC 설치 위치와 통행 요금 등에 대한 의견이 서로 달라 지연되었습니다.
또 갈매동 주변과 갈매역세권, 왕숙지구, 태릉CC, 사노동 e-커머스 등 대규모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고 구리~포천고속도로 소음과 관련한 국민권익위원회의 중재 등 주변 여건이 변화하고 있어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과 최적 노선안 선정을 위하여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노선안이 선정되면 시의회와 적극 협력하여 갈매IC 건설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