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한강시민공원에 대체 작물 재배 주체와 수확물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질문의원 양경애 일자 2020.12.16(수)
회의록 제301회 제7차 본회의 바로가기
우리 구리시는 사계절 꽃으로 단장되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특히 봄철에는 유채꽃,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한강 변을 수놓으면 우리 시에는 전국적인 축제 한마당이 열립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한 송이의 코스모스도 한강 변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대신 고구마, 콩, 메밀꽃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공공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수변공원에 작물을 재배해도 되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작물을 재배하는 주체는 어디이며 수확물은 어떻게 처리했는지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20.12.22
회의록 제301회 제8차 본회의 바로가기
코로나19 관련 한강시민공원에 대체 작물 식재 등 관련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시민들이 모여들지 않게 타 지자체에서는 유채꽃을 모두 갈아엎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는 발상을 전환하여 우리 시 기관단체인 구리시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구리시 협의회,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구리지구 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구리시지회와의 협약 체결을 통해 유채 김치와 꽃차를 만들어 취약계층에 나눠 줬는데 주변으로부터 반응이 좋았습니다.
코로나가 계속 이어져 가을철에도 코스모스 파종을 하지 않고 비어있는 꽃밭에 새마을회 등 우리 시 4개 기관단체 주도로 고구마, 콩, 메밀을 식재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수확한 고구마 2.5톤은 구리시 8개 동 취약계층 인원수에 비례하여 취약계층에 나눠드렸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이어진 장마로 콩과 메밀은 수확하지 못했습니다.
한강시민공원 작물 재배는 국토부의 점용허가를 받아 하천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독성 농약과 중금속 위해성 기준을 초과한 비료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소재의 부숙 퇴비로 안전하게 작물을 재배하였습니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휴식과 쉼터의 공간으로 개선 보완하여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